무릎 관절염에 좋은 우슬즙 효능

By | 2018년 2월 1일

비름과에 속하는 우슬은 생김새가 소의 무릎과 비슷하게 생겼다 하여 쇠무릎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로 뿌리를 사용하는데, 쇠무릎이라고 부르는 만큼 실제로 사람의 무릎관절에도 좋아 관절염 있는 분들께 좋은 산야초입니다. 우슬즙으로 많이들 섭취하기에 그 효능을 정리해봅니다.

<무릎 관절염에 좋은 우슬즙 효능>

우슬

1. 관절염, 무릎 건강, 디스크
우슬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우슬즙은 허리가 안 좋거나 디스크 있는 분들에게도 좋고, 무릎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께도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 효능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크게 알려진 것입니다. 이 외에도 타박으로 인한 염증에도 우슬이 좋다고 하네요.

겨울철 특히 피가 잘 통하지 않아 관절염이 심해지거나, 다리에 힘이 없는 경우에 더 좋습니다. 어르신 선물로도 딱이지요.

2. 변비, 대장 건강
식이섬유를 많이 가지고 있어 변비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각종 대장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 우슬즙을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네요.

3. 면역력, 피로회복
사포닌 성분이 많은 우슬즙은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이라든가, 피로회복과 같은 생활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요.

4. 간 건강
허약해진 간 건강을 보충해주는 데 좋다고 합니다.

5. 해독작용
우리 몸속의 독성을 제거해줍니다.

우슬즙

<요새 먹고 있는 달이는사람들의 우슬즙>

6. 기타 효능
생리 불순일 때 크게 도움이 되며, 자궁의 수축을 증강시켜주기도 합니다. 이뇨작용도 있고요. 혈압강하작용이 있어 혈압관리가 잘 되지 않는 분들께도 좋습니다. 신장결석 때문에 힘든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포함되었지만, 오히려 신장결석에 도움이 되는 셈이네요. 본초강목에서는 머리카락이 하얘지는 걸 막는다고 되어 있기도 합니다. 남자의 성 기능 장애에도 좋다고 하고요.

7. 우슬 먹는법
우슬즙 효능이라고 써놓은 만큼 우슬은 으로 마시는 게 일반적입니다. 자연산 우슬은 주로 가을에 캐서 깨끗하게 씻은 뒤 햇볕에 말려서 사용하지요. 우슬즙 제품을 사 먹는 경우라면 그게 언제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우슬 자체를 자주 접하는 시골에서는 어린싹을 나물로 무쳐 먹기도 합니다. 우슬은 뿌리이기에 민간요법으로 두통약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을 담가서 먹기도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단순히 우슬즙 형태가 제일 좋습니다.

우슬을 사서 드시는 경우라면 4~10g 정도를 매일 달여서 물로 마시면 되겠습니다. 우슬 30 ~ 40g 분량에 물 1.5~2리터 정도 비율로 하면 되겠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30분 이상 졸여서 마시면 됩니다.

8. 우슬즙 주의사항
임산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자궁출혈이 잦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분도 되도록 피하면 좋겠네요. 약효가 있다고 하지만, 이미 몸이 아픈 경우 그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먹거리 조심해야 하는 중증 환자라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