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에 좋은 음식, 여름 건강상식

By | 2018년 7월 27일

무더운 여름이 오면 온열환자, 냉방병 환자들이 많이 생깁니다. 특히 덥다고 실내에서만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여름 감기 같은 질환이 찾아오곤 하지요. 냉방병에 좋은 음식을 정리해봅니다.

<여름철 건강상식, 냉방병에 도움되는 먹거리>

냉방병, 좋은 음식

가장 큰 원인은 온도 차입니다. 차가운 실내, 뜨거운 실외의 온도 속을 왔다 갔다 하면 자율신경계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또는 차가운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환기하지 않는 실내에서 에어컨을 빵빵 틀고 산다면 역시나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두통, 기침, 설사, 몸살 기운, 소화불량 등이 있습니다. 의외로 쉽게 나을 수도 있으니, 냉방병에 좋은 음식들로 우선 몸을 다스려보세요.

1. 물, 차

첫 번째로 물과 차를 꼽은 이유는 이게 제일 좋은 약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따뜻한 물(미지근한 물), 따뜻한 차여야만 합니다. 시원한 건 안되요. ^^ 이것만으로도 치료되는 사람도 있을 정도니, 덥다고 차가운 음료만 마시지 말고 한 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픈 아이들, 냉방병

2. 식재료

보조식재료 중 냉방병에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마늘, 양파, 생강 정도가 되겠네요. 그 외에 인삼, 홍삼, 미나리, 땅콩 같은 먹거리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마늘/양파를 살짝 구워 먹거나, 생강차를 마시는 게 개인적으로 제일 좋다고 생각되네요.

3. 과일

제철 과일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덥다고 수박이나 참외를 실컷 먹는 건 냉방병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좋은 과일은 복숭아에요. ^^ 그리고, 바나나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 외의 과일도 좋은데, 이왕이면 비타민이 풍부한 것들로 챙겨 먹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4. 먹거리 이외의 팁

에어컨은 25도 아래로 내리지 말고, 실내에선 긴팔, 긴바지를 입도록 하세요. 너무 차가운 음식 많이 먹지 않아야 하고, 반드시 에어컨 + 환기가 되어야 합니다. 냉방병을 빨리 낫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걸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요. ^^ 열대야가 이어진다 해도 밤에는 덜 더우니 가볍게 산책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글]

열대야 극복하고 숙면 취하는 법

폭염, 무더위 속 패션 상식

여름휴가 피서지 추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