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의 다양한 효능 및 주의사항

By | 2016년 11월 22일

뼈에 좋다고 익히 알려진 멸치는 우리의 식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녀석입니다. 멸치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도 많지만, 육수의 기본 재료로 많이 사용되는 만큼 외식을 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섭취되기도 하지요. 이런 멸치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정도는 상식으로 알고 있는 게 좋겠지요? ^^

멸치

1. 칼슘의 보고

가장 널리 알려진 효과라고 할 수 있는 칼슘은 멸치에 정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성분이라고도 하는데요. 뼈를 튼튼하게 하려면 평소 어느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 하루 권장량이 700mg정도인데, 많은 분들이 그에 미달하는 섭취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은 신경전달물질이기도 한데, 부족하면 우울하기도 하고, 불면증이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2. 오메가-3

성인병 예방을 위해 요새 오메가-3를 별도로 사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불포화지방산으로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므로, 각종 성인병에 도움이 됩니다.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합니다.

마른멸치

3.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멸치 칼로리는 100g당 114kcal정도이며, 다른 어류에 비해 조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적은 편이고,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질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분들의 영양 보충에 정말 좋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노화방지에 좋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뇌건강

오메가-3도 도움이 되지만, EPA와 DHA는 뇌세포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우리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가 챙겨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영양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뼈가 약해지는 노인분들에게도 여러모로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5. 피로회복

멸치에는 타우린이 꽤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근육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하기에 체력이 많이 들어가는 운동을 한 후에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멸치는 예로부터 따뜻한 성질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따라서, 열이 많은 분이라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너무 과도한 섭취를 하게 되면 몸속에 칼슘이나 철분이 쌓여 결석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