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 내린 신선초, 명일엽 효능

By | 2018년 1월 31일

하늘이 내린 약초라 하여 신선초로 불리기도 하는 명일엽 효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항암 효과가 있다 하여 많은 분들이 섭취하고 있기도 하지요. 잘라내면 바로 새싹이 나올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명일엽이기에 섭취하는 분들께도 멋진 건강 효능을 가져다줍니다.

<하늘이 내린 신선초, 명일엽 효능>

명일엽

1. 명일엽 영양성분 및 칼로리
각종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한 명일엽에는 게르마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의 경우 A, B1, B2, C, E, 나이아신이 들어 있으며, 무기질로는 칼슘, 인, 철, 칼륨, 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100g 기준으로 34kcal 정도의 칼로리를 가지는데, 비교적 낮은 열량이라 신선초 섭취 시 칼로리를 걱정할 이유는 없습니다.

2. 명일엽 효능 – 항암
신선초라 불리는 명일엽의 가장 대표적인 건강 성분은 ‘칼콘’, ‘쿠마린’이라는 성분입니다. 칼콘, 쿠마린 성분은 명일엽의 노란 진액 부분인데, 모두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연구사례로 일본 오사카대학 연구자료가 있는데, 폐암 유발쥐에 명일엽을 섭취시켜(30일) 종양 크기가 줄어듦을 확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암을 전이시키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었다 하네요.

3. 명일엽 효능 – 간 건강
명일엽은 아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미나리과 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미나리과 식물들은 간 건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게르마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간의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집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에 쌓이는 다양한 독소 등을 해독시켜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가히 신선초라 불릴만 한 것이지요.

명일엽, 신선초

4. 명일엽 효능 – 기타
항암효능, 간 건강 효능 두 가지가 명일엽(신선초)의 대표적 효능입니다. 그 외에도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는데, 명일엽에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비타민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는 것도 도움이 되고요. 피로회복 효능은 덤입니다. 염증성질환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성 질환에도 좋습니다.

혈당 조절에 좋으니, 당뇨 환자에게도 좋아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 내에서 꾸준히 섭취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철분, 게르마늄, 비타민 등등은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빈혈이 있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약초라 할 수 있습니다.

항알레르기, 항산화, 항균, 혈액응고방지 등의 효능도 있습니다.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기에 뇌 건강에 좋습니다. 건망증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당연히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약초겠네요. ^^

5. 명일엽(신선초) 부작용
간에 좋은 명일엽이기에 간 건강이 이미 많이 훼손된 분들은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에 신장결석 있는 분들은 역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그 영향이 있을 수도 있으니 먹고 나서 문제가 생기면 먹는 걸 중단해야겠지요?

6. 명일엽 먹는 법
어린 새싹을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하지만, 명일엽은 쓴맛이 강한 약초입니다. 따라서, 시중에 많은 제품 형태인 ‘녹즙‘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맛이 영 부담스럽다면 튀겨서 먹어도 되지만, 건강하게 먹으려면 그래도 녹즙 상태가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