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뿌리 효능, 먹는법, 항암효과

By | 2018년 2월 23일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머위는 채소류입니다. 봄, 초여름에 쉽게 볼 수 있으며, 머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전체를 약용으로 쓰기도 하지만, 머위뿌리는 특히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하여 암환우분들이 챙겨 드시곤 합니다. 머위뿌리의 효능 및 성분, 먹는 방법 등을 정리합니다.

<머위뿌리 효능, 먹는법, 항암효과>

머위 효능

1. 머위 영양성분
단백질 함량이 높은 채소입니다. 쓴맛이 좀 강한 편이지요. 각종 무기질이 고루 들어 있어 머위 잎을 제철에 요리로 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A,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좋은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자료. 농촌진흥청)

머위 영양 성분

2. 항암효능
머위뿌리가 항암에 좋다고 합니다.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죠. 최소 3개월 이상 섭취해야 하고, 민간에서는 6개월 이상 먹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주로 암 1,2,3기 분들이 섭취하는데, 환자라면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주로 폐암, 유방암에 좋다고 하네요. 유럽에서는 머위를 독성 없는 강력한 항암 효능을 가진 식물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3. 기침, 폐질환, 기관지질환
퀘르세틴 성분은 항알레르기 효능을 가집니다. 특히 기관지 질환에 좋아 머위의 대표적인 효능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기관지 염증의 주범인 히스타민 분비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사용합니다. 천식, 인후염 등에도 좋습니다. 아직 담배를 끊지 못한 흡연자라면 이런 건강 먹거리를 섭취하는 것으로 몸을 보호해보세요.

4. 항산화
위에 베타카로틴을 언급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지요. 몸이 노화되는 과정을 더디게 해주는 이런 항산화 효능을 가진 먹거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건 여러모로 좋습니다. 세포의 노화를 더디게 하니 최고지요. ^^

5. 눈 건강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눈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해주지요. 로돕신 합성 촉진을 통해 시력을 보호해주지요.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니 눈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은 챙겨 드시면 좋겠네요.

6. 변비 개선, 장 건강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어 장 속의 환경개선을 통해 변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니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커다란 머위 잎

7.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
혈관 속에 노폐물에 쌓이는 걸 방지하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각종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니 성인병 예방을 위해 섭취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하니 고지혈증 같은 질환에도 좋습니다.

8. 뼈 건강, 골다공증
칼슘이 풍부해서 뼈 건강에 좋습니다. 당연히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되고,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도 좋습니다.

9. 머위뿌리 먹는 법
평소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라면 제철 나물로 먹는 게 좋지만, 머위뿌리를 먹으려면 주로 달여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최소 8시간 이상 달이기도 해야 해서, 개인이 직접 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게 좋습니다. 탕약을 제조하는 곳에서 국산 머위로 구해서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에서 먹으려면 탕약 느낌보다는 차로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흡수력이 좋다고 하네요. 30 ~ 40g 정도에 물 1.5리터 분량으로 절반 정도까지 졸인 뒤 하루에 세 번 정도 마시면 되겠습니다.

One thought on “머위뿌리 효능, 먹는법, 항암효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