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 예방 위한 필수 생활습관 – 뜨거운 물, 커피

By | 2017년 12월 15일

우리가 별생각 없이 마시는 뜨거운 물이나 커피, 차가 식도에 안 좋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무려 식도암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생활습관이라고 합니다. 읽어 보시고,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현대인이 알아야 할 필수 건강상식 중 하나입니다.

<식도암 예방을 위한 필수 생활습관 – 뜨거운 물, 커피>

목, 식도

차가운 음료보다 따뜻한 음료가 몸에 좋다는 건 기본 건강상식입니다. 하지만, ‘따뜻한 음료’지, ‘뜨거운 음료’가 아닙니다. 아주 뜨거운 음료를 자주 마시게 되면 식도암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발암물질 중 ’65도 이상의 뜨거운 음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65도 이상의 음료를 마신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식도암이 8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60 ~ 64도의 음료 그룹은 2배로 높았다 하고요. 65도 정도로 온도를 지정한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란셋 종양학회지)

우리가 뜨거운 차를 마실 때 가끔은 식히지 않고 그냥 먹을 때가 있는데, 이때 상당히 괴롭지요. 자극을 주면 손상되기 마련입니다. 식도에는 보호막이 없다고 하네요.

커피가 생활화되고, 차가 일상이 되어 버린 지금 시대에 알아야 할 필수 건강상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생활습관이 건강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음을 반드시 기억해야겠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