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마자 기름 효능, 놀라운 아주까리 효능

By | 2018년 10월 15일

대극과에 속하는 피마자는 우리에게 아주까리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피마자기름은 아주까리씨를 짜서 낸 걸 말합니다. 건강 효능이 워낙 많아 아주 오래전 시대부터 활용되어 왔지요. 오늘 그 놀라온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아울러 조심해야 할 사항도 알려드립니다.

<피마자기름 효능, 놀라운 아주까리 효능>

피마자기름 효능, 아주까리씨, 피마자씨

피마자유의 주 성분은 리시놀산입니다. 거의 90%에 가까운 수치를 가지고 있지요. 이건 지방산인데, 트리글리세드의 한 유형입니다. 먹기도 하지만, 발라서 활용하는 방법이 더 많아요. 피부질환에 사용된 건 중세시대부터라고 하더군요.

1. 변비 치료제

미국 식약청(FDA)에서도 인정한 만큼 피마자기름은 변비 치료제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늦어도 5시간 이내에 숙변을 제거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어린아이들은 티스푼 기준으로 2스푼을 넘어선 안 되고, 어른이라면 1~2큰술로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 한방에서도 변비 해소용으로 오랫동안 활용해오고 있습니다.

2. 모발 건강

탈모 때문에 고민인 분이라면 관심있게 살펴보세요. 아주까리기름은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고, 모발의 색상을 풍부하게 해주기까지 합니다. 피마자기름을 따뜻하게 해서 두피에 발라주면 모낭을 자극시켜주어 머리카락을 자라게 한다고 합니다. 매일 해줄 경우 2주 정도면 약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탈모 있는 분이라면 해당 부위에 피마자유를 발라보세요. 머리카락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도 막아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예로부터 동백기름과 아주까리기름을 머리에 많이 발랐다고 합니다. 눈썹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활용해보세요.

피마자유, 아주까리 기름

3. 통증 완화 효능

통증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면 완화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습니다. 근육통이 있는 부위에도 되고, 관절염 때문에 발생한 관절통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피부 건강

피부에 바르면 좋습니다. 피부보습제로 활용할 수 있는데,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보습이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이나 다양한 피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데도 좋다고 하네요. 피부질환에 좋다는 건 동의보감에도 나와 있습니다.

5. 무좀 치료

무좀이 있는 부위에 자기 전에 바르기만 하면 됩니다. 대략 일주일 정도 반복하면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6. 상처 치료

개나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 상처에 뿌려주면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사람의 경우 벌레에 물린 부위나 상처에 발라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더불어 해독작용도 해주기 때문에 상처가 덧나지 않습니다.

7. 피마자기름 사용 시 주의사항

리신‘이라는 매우 강한 독성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름을 짜내면서 없어지기 때문에 시판되는 제품들의 경우 독성은 없다고 봐야겠지요? 다만, 사용할 때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라면 먼저 테스트 후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비단 피마자유만 해당되는 건 아니겠지요? 가려움증, 피부발진, 부종 등의 알러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용하게 되는 경우 내 몸과 맞지 않으면 메스꺼움, 현기증 등의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내장 쪽 질환이 있거나 현재 문제가 있는 경우엔 섭취하지 않는 게 좋을 수도 있어요. 치질 환자나 외과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참고 글]

남자 원형탈모 치료제 프로페시아 원리 및 효능

탈모 진행 과정 및 내 상태 체크해보기

최고보습제 아르간오일 효능, 건조한 보말, 피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