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나무 효능, 두충나무껍질 먹는법, 두충차

By | 2018년 2월 7일

두충나무가 관절에 좋다고 하여 최근 어떤 제품을 먹어보기도 했습니다. 다른 약초인 우슬과 함께 즙을 낸 제품인데, 꽤 괜찮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얼마 전 우슬즙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기도 했지요. 두충나무껍질의 다양한 효능과 두충차 끓여 먹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두충나무 효능, 두충나무껍질 먹는법, 두충차>

두충나무껍질

1. 두충 기본 정보
중국 특산식물로 10 ~ 20m나 되도록 크게 자라납니다. 한방에서 쓰이는 재료로는 주로 두충나무의 껍질입니다. 보약재료, 강장제로 쓰이는데 다양한 효능을 가진 재료이기도 합니다. 민간에서는 잎을 달여서 신경통, 고혈압 치료에 쓰기도 한다고 하네요. 성질이 따뜻하며, 맛은 쓴맛에 매운맛이 더해진 약재입니다. 중국 특산식물이지만, 현재 국내에서도 많이 재배되고 있어, 원한다면 국산 재료를 얼마든지 구할 수 있습니다.

2. 두충나무 효능 – 관절
항염증 작용이 있는데, 이는 무릎관절염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허리통증이라던가, 신경통, 골다공증에도 도움이 되는데 두충나무의 알칼로이드 성분 덕분이라고 한요. 요통에도 좋습니다.

3. 고혈압, 혈관질환
건강에 대한 공부를 하다 보면 혈관질환, 고혈압에 좋은 게 참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나같이 그다지 먹고 싶지 않은 것이라는 게 문제입니다. 두충나무껍질 또한 혈액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동맥경화 등에 좋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두충나무에 들어 있는 다이글루코사이드, 피노레지롤 성분이 이러한 역할을 해주지요.

두충나무 효능

4. 콜레스테롤
두충나무껍질 효능 중 콜레스테롤 제거가 있습니다. 이는 위의 혈관질환에 대한 효능에 이어지는 내용이지요. 이로 인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5. 비만
두충나무의 아디포넥틴 성분은 우리 몸속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내장지방을 덜 쌓이기 해주니 단순히 비만을 해결하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건강을 지켜주기도 하는 것이지요.

6. 뼈 건강
관절이나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뼈의 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기도 합니다. 이 역시 알칼로이드 성분 덕분이죠.

7. 남성 정력 강화 효능
요통에 좋다고 위에도 언급했지만, 두충 나무는 신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력감퇴에 대한 개선이라든가, 조루증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엔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슬즙

<두충, 가시오가피가 들어간 우슬즙>

8. 두충나무 부작용
두충나무껍질에 특별한 부작용 성분이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다만, 몸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다고 하는데, 몸이 좋아지는 과정에서 등장하는 명헌작용입니다. 하지만, 몸에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주치의와 반드시 상의해 보세요. 코피, 구토, 혈변,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 두충차 만드는 법
두충나무를 먹는법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바로 두충나무껍질로 를 만들어 음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만들어 먹으려면 두충나무껍질 말린 것을 사서 마른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줍니다. (덖는다고도 하지요.) 10 ~ 15g : 물 500cc 분량으로 우려내어 하루 2~3회 정도 음용하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물 2리터 정도에 두충나무껍질 40g, 계피 7g 정도를 넣고 15분 정도 끓여 마셔도 됩니다.

만약 두충나무껍질이 아닌 가루 제품을 사서 먹는다면 물 1잔에 작은 티스푼으로 1~2스푼 넣어서 타 마시면 되겠습니다.

무엇이든 과하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먹지는 않도록 적당량 섭취하여 관절 건강, 혈관건강, 성인병 예방 등등의 좋은 효능 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