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과목강문계 생물분류체계 알아보기

By | 2020년 8월 20일

생물분류, 생물학 과학 분류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생물의 종을 종류별로 묶고, 생물학적 형태에 따라 유기체들을 계통화하는 방법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종속과목강문계는 분류 시 사용하는 단계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천천히 살펴보세요.

<종속과목강문계 생물분류체계 알아보기>

생물의 진화

생물을 분류한다는 것은 어떠한 기준에 따라서 하나의 무리로 묶어서 나누게 됩니다. 그 기준은 굉장히 다양해질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인위/자연 분류로 나뉠 수도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종속과목강문계이며,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기본적으로 외워야 할 단어이기도 하지요. 이런 관계적인 분석을 통해 진화적 계통을 밝히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종속과문강문계(종<속<과<목<강<문<계)는 뒤로 갈수록 범위가 커지게 됩니다. 아래 설명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세요. 18세기부터 다루어온 분류법입니다. 태정태세문단세… 처럼 단순히 외우기보다는 의미를 알고 외우면 잊어버릴 수가 없습니다. ^^

종속과문강문계

분류계급이라 부르기도 하는 종속과문강문계는 어떤 생물의 특징들을 단계적으로 묶어서 작은 범주에서 출발하여 큰 범주까지 가는 계층 구조를 나타내게 됩니다. 마지막 계는 영어로 Kingdom인데, 범위가 엄청 큰 단어이지요? 이 외에 하위 단계를 추가로 두기도 하는데, 아계, 아문, 아강, 아목, 아과, 아속, 아종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종은 생물을 분류함에 있어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생식 능력을 바탕으로 짝짓기를 하고, 후손을 나을 수 있는 걸 의미하지요. 이 ‘종’을 합쳐서 ‘속’으로 묶고, ‘속’을 합쳐서 ‘과’로 묶는 형태로 총 7단계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아래에 큰 범주부터 차례대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우리 인간의 분류 단계를 7단계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사람종 > 사람속 > 사람과 > 영장목 > 포유강 > 척삭동물문 > 동물계 (X)
사람종 < 사람속 < 사람과 < 영장목 < 포유강 < 척삭동물문 < 동물계 (O)

종속과목강문계 인간의 진화

종속과문강문계 – 계

계는 동물계, 식물계, 고세균계, 진정세균계, 원생생물계, 균계 이렇게 나누어집니다. 총 6개의 체제로 되어 있는 것이지요. 우리 인간은 위에 사람종에서 출발했듯이 계로 따지면 동물계에 속하게 됩니다. 사실상 계는 식물이냐 동물이냐 정도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속과문강문계 – 문

문 단계에서는 사람이 속하는 척삭동물문이 있습니다. 이 단계는 척추동물, 연체동물, 절지동물 정도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종속과문강문계 – 강

강 단계는 흔히 우리가 이야기하는 ‘~류’가 해당됩니다. 사람은 포유류에 속하지요. 그 외에 어류, 곤충류, 갑각류, 조류 등이 있습니다.

종속과문강문계 – 목

목 단계는 몸체의 구조, 형태가 같은 것들끼리 묶게 되는데 인간의 경우 영장목에 해당됩니다. 식육목, 잉어목, 딱정벌레목 등이 있어요.

종속과문강문계 – 과

과 단계는 생물의 기본적 구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쓰는 단어는 고양이과, 개과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고양이과에는 치타, 호랑이, 표범 등이 있고, 개과에는 개, 늑대, 여우, 너구리 등이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사람과인데 고릴라나 침팬지, 오랑우탄도 여기에 속하지요.

종속과문강문계 – 속

속 단계는 유전적이나 계통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졌을 때 묶어주게 됩니다. 우리 인간은 Homo인데, 이 Homo가 속 단계를 의미합니다.

종속과문강문계 – 종

마지막 단계인 종은 기본적인 단위라 볼 수 있겠네요. 기본적인 ‘교배’가 중심이 됩니다. 다음 세대를 서로의 교배를 통해 낳을 수 있느냐가 잣대가 됩니다. sapiens 라는 단어인데, 우리 인간은 호모 사피엔스죠. 유발 하라리의 책이 정말 유명합니다. 책을 좋아하지 않더라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매우 흥미로워요.

[아래 참고 글]

모기 존재 이유, 모기와의 전쟁

일명 똥파리인 집파리의 알 낳는 개수

건강한 몸을 위해 프로폴리스 활용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