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 무좀 치료 효과 얼마나 될까, 필수 주의사항

By | 2024년 8월 16일

족욕 무좀 치료 효과 얼마나 될까요? 좋아지기는 할까요? 관련해서 자세하게 정리해드립니다. 그리고, 꼭 알아두어야 할 필수 주의사항도 있으니 함께 살펴보시고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족욕 무좀 치료 효과 및 주의사항>

무좀 족욕

생각보다 잘 낫지 않아서 지긋지긋할 정도로 달고 다녀야 하는 무좀은 쉽게 없앨 수 없습니다. 피로회복에 좋고, 발 건강을 위해 족욕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어쩐지 깨끗하게 씻겨지는 효과가 있다 보니 족욕에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과연 그럴까요?

족욕 무좀 치료효과

무좀의 원인인 사상균이 번식하는데에 최적의 조건은 습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좀 걸린 사람을 보면 발에 땀이 많은 경우가 많지요. 온도와 양분도 조건인데, 습도가 최적의 조건입니다. 한국 남자들의 경우 군대 다녀오면서 무좀에 많이들 걸리는데, 통풍이 되지 않는 군화를 신고 땀을 많이 흘리다보니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족욕은 무좀의 원천적 치료효과를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각질에 효율적일 수 있고, 피로를 회복한다거나, 일시적으로 가려움 증상을 완화시킨다거나 하는 등의 효과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족욕이 무좀의 치료효과까지 가져오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족욕할 때 소금, 식초 등을 넣어서 하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도 많은데, 식약처 가이드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확인되지 않은 민간요법이라고 할 수 있겠고, 만약 족욕물에 소금, 식초를 넣는다면 소량만 활용하고, 족욕 시간을 20분 안쪽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발가락, 발등

그렇다면 무좀 치료는?

피부과에 가서 전문의 진단을 받고 처방받는 것이 당연하게도 무좀 치료에는 최고로 좋습니다. 개인이 고쳐보겠다고 이방법, 저방법 쓰는 것과 확연하게 차이 나는 것이 바로 무좀 치료입니다. 먹는 약이 부담스럽다면 바르는 연고를 사서 꾸준히 바르다보면 상태가 좋아짐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요새는 연고도 정말 잘 나옵니다.

가족들과 함께 생활한다면 매트, 양말, 수건 등을 따로 쓰는 게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맨발로 집을 돌아다니는 이상 가족들이 무좀에서 자유로울 순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자가 약을 써서 어떻게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에 땀이 많다면 반드시 발가락양말을 사용해주세요.

필수 주의사항

그럼에도 불구하고 족욕의 이점을 챙기고 싶어서 하려고 하는 무좀 환자라면 지켜야 할 것이 있습니다. 소금 등을 활용한다면 절대 20분 이내로 족욕을 끝내는 것이 좋으며, 첨가물이 없다고 하더라도 너무 오래 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족욕을 끝내고 발을 잘 말리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습도는 무좀균이 정말 좋아하는 것입니다. 깔끔하게 발가락 사이사이 제대로 말려주어야 증상을 더 악화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무좀 상식 모음]

색다른 활용법, 무좀 가그린 치료

목초액 효능 및 부작용 정리

발톱 무좀 치료, 아무나 할 수 없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