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돌이 재테크, 푼돈 가지고 부자 될 수 있을까?

By | 2017년 10월 30일

욜로‘열풍이 불고 있고, 저 또한 그러한 삶에 관심이 많습니다. 하지만, 작은 푼돈의 가치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고, 짠돌이 재테크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지요. 뭐든 너무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치우치면 문제가 되는 것이지, 나에게 맞게 균형을 이루면 그게 무엇이든 괜찮다 생각하네요.

<짠돌이 재테크, 푼돈 가지고 부자 될 수 있을까?>

5만원권

작은 푼돈을 경시 여기는 분들이 요즘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희망이 없다고도 하고, 그런 돈을 모아 재테크해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이유로 경시하곤 하지요. 하지만, 좀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우리는 욜로만 할 수 없고, 현재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어느 정도 미래를 준비하기도 해야 합니다.

지금 행복한 게 중요하긴 하지만, 너무 거기에만 치우친다면… 훗날은 어떻게 하나요? 진정한 욜로는 균형 있는 삶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더더욱 푼돈에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수 없을지언정, 조금은 더 나은 미래 정도는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만큼 얻는 건 분명히 있기 마련이지요.

돼지

– 불필요한 술자리는 피하고, 그 시간을 나를 위해 써보세요. 가족들과 함께 차 한 잔 마시고 대화하는 데 시간을 조금 더 써보세요. 친구와 술보다는 차 한 잔 하면서 삶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여행은 미리미리 계획해서 다니세요. 충동적인 여행보다는 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거나 추억이 될 수 있는 그런 멋진 여행을 계획해 보세요. 그에 따른 자금 계획도 세워보고, 절약할 수 있는 노하우도 배워보시길… 그게 반복되면 어느새 여행 한 번 더 갈 수 있는 금액을 아끼게 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짠돌이 재테크라 해서 너무 움켜쥐고만 있으면 안 됩니다. 의미 있는 일에 지출하는 경험도 중요하지요. 적은 금액이라도 기부도 해보고, 지인들 경조사는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꼭 써야 하는 곳에는 쓰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모으기만 하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은 늙어서도 그리 살게 됩니다.

가을 단풍

– 단순히 돈이 엄청 많은 부자를 꿈꾸며 살아가는 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들이 행복할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는 행복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그걸 위해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종종 가져보세요.

– 그리고, 더 나아가 나의 행복뿐만 아니라, 내 가족의 행복, 내 친구의 행복, 내 지인들의 행복, 그리고, 우리 모두의 행복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보세요. 우리의 행복은 물질을 통해서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지만, 궁극적인 행복은 반드시 내면을 통해 채워져야 합니다. ^^

짠돌이 재테크, 푼돈으로도 얼마든지 부자 될 수 있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것에서 최선을 다하는 건 아름다운 일이지 구질구질한 일이 아닙니다.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세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