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지버섯 효능, 먹는법, 부작용

By | 2018년 3월 2일

불로초과의 영지버섯은 다른 버섯과는 달리 딱딱합니다. 그래서 그 자체를 찢어서 요리에 활용하거나 그럴 수는 없지요. 성인병 예방에 좋고, 항암효과도 좋다 하여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주인공이기도 합니다.

<영지버섯 효능, 먹는법, 부작용>

영지버섯 효능

1. 혈관 건강
우리 혈관 속에 쌓여 있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줍니다. 혈관 건강은 우리 몸 전체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종 성인병으로부터 멀어지게 해주기도 합니다.

2. 성인병 예방
영지버섯 하면 떠오르는 효능 중 하나입니다. 각종 영양소, 무기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위의 혈관 건강과도 연관되어 있는데, 성인병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영지버섯 영양성분

3. 항암 효능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 등이 암세포 증식을 막아준다고 하네요. 하지만, 영지버섯 자체가 항암치료제로 활용되면 좋다는 명확한 의학적 기준은 없는 것 같습니다.

4. 간 건강
강장효과가 있어 간 건강에도 좋습니다. 간이 피로하여 몸이 늘 피곤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마’와 함께 먹으면 더 좋다고 하네요. 몸의 활력을 불어넣고 싶은 분이라면 관심 가질 만 합니다.

5. 면역력 향상
면역력이 떨어져 잔병치레가 많은 분이라면 영지버섯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에 자주 노출되는 분들께 좋습니다.

6. 다이어트
어떤 실험에서 영지버섯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를 뽑아낸 적이 있습니다. 물론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이유만으로도 충분히 좋다고 할 수 있기도 하고요. 변비 개선에도 좋습니다.

영지버섯 먹는법, 부작용

7. 고혈압/당뇨
혈액 순환에 영지버섯이 도움이 되니 고혈압과 당뇨에도 자연스럽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이 안 좋은 당뇨환자에게 좋은데, 영지버섯의 프로데오글리칸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8. 영지버섯 먹는법
영지버섯은 차로 마실 수도 있고, 물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이는 졸이는 정도의 차이이기 때문에 내 입에 가장 알맞게 졸인 정도면 되겠습니다. 대략 영지버섯 10 ~ 15g 에 물 1리터 분량으로 졸여 마시면 되겠습니다. 물로 먹을 예정이라면 영지양을 더 적게 넣어도 좋습니다.

물을 절반 정도로 졸이게 된다면 꿀을 타서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감초를 넣어 맛을 중화시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끓일 때 대추를 함께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영지버섯 부작용
술을 먹고 영지버섯을 섭취하면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면 구토, 설사, 어지럼증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내 몸에 알맞게 섭취하는 게 좋겠습니다.

특히 특정 질환을 이미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현대판 불로초라 해서 무조건 섭취하지 말고, 주치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