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초 효능, 결석 외에도 많네요.

By | 2018년 7월 9일

동전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 금전초입니다. 오공초, 과로황, 동전초, 연전초 등으로도 불리우며, 긴병꽃풀을 대용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얽힌 이야기를 보면 ‘결석’이 등장할 만큼, 신장결석, 담결석 등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으니 알아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전초 효능, 결석 외에도 많아요.>

금전초, 연전초

담석으로 죽은 남편을 그리워하며 몸에서 나온 담석을 차고 다니던 아내. 약초를 캐다 보니 어느새 그 크기가 줄어 있어, 의원에게 이야기해서 찾아낸 것이 바로 금전초입니다.

1. 결석 치료

수산칼슘 인회석이 바로 신장결석의 큰 성분인데요. 이 녀석을 녹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결석으로 힘들어하는 분이라면 전문의와 상의해서 섭취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북한에서도 이 약초를 신장/방광결석에 좋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2. 이뇨작용

약리작용으로 알려진 게 바로 이뇨작용입니다. 이뇨작용이 있는 게 좋은 이유는 몸속에 쌓여 있는 노폐물, 불순물들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더불어 몸이 붓는 현상을 완화시킬수도 있고요. 부종에 좋습니다.

금전초 효능, 결석에 좋은 약초

3. 기관지 건강

꽤 오래전부터 금전초는 기관지 건강에 치료제로 많이 활용되어 왔습니다. 가래, 기침에도 사용되었고요. 제약지라는 문헌에도 감기 치료에 쓰였다고 나와 있네요. 만성기관지염, 천식 등에도 좋습니다.

4. 해열작용, 염증 완화

금전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이 냉한 분들에게는 그리 어울리지 않는 약초라 할 수 있겠네요. 반대로 열을 내리는데 활용될 수 있고, 염증을 완화시키거나, 소염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마치 동양에서만 쓰이는 약초라 생각할 수 있지만, 프랑스 등의 유럽지역에서도 아주 오래전부터 두루두루 쓰여왔던 녀석입니다. 독성이 없는 약초라 하여 부작용 또한 보고된 바를 찾아보기 어렵더군요.

항상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 ^^

[참고 글]

눈 결석, 결막결석 원인 및 증상, 치료

요로결석 배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무릎 관절염에 좋은 우슬즙 효능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