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목 필승법, 이기는 법

By | 2019년 2월 12일

가볍게 두는 오목이지만 작은 바둑돌 몇 개로 자존심이 상할 때가 있지요. 오목 필승법, 이기는 법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비법들이 있지만, 단지 그런 것들을 외운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왜냐면 실전에서는 그대로 따르기가 어렵거든요.

<오목 필승법, 이기는 법>

오목

실제로 많이 알려진 다이아몬드 형태로 퍼져가는 방법이나, 4:3 방법 등은 익숙하지요. 하지만, 그런 방법론보다 중요한 건 생각의 흐름과 방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본 오목 필승법

– 3:3, 3:3:3 형태를 역이용하는 방법
– 방어형으로 밀어붙이기 : 3구에 방어하는 게 아니고, 확장성을 가진 형태라면 2구째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 반드시 반격의 틈을 남겨놓아야 합니다.
– 호구형, L자형, 2:2, 2:3 등등 다양합니다.

오목 이기는 법

– 많은 분들이 이길 생각만 하다가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수 한 수둘때 상대방의 수를 읽어야 합니다. 왜 저기에 놓았지? 라는 의심을 품기 시작하면 내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자연스럽게 풀리게 됩니다. 그런 생각을 하다 보면 상대의 수를 읽게 되고, 상대방이 나의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도 찾을 수 있습니다.

내 전략의 핵심을 유연하게 가져야 합니다. 어떤 방법 하나를 가지고 이기려 하는데 상대방이 눈치챘다면 되려 패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내 전략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수를 가지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격의 힘을 가져야 합니다. 방어하는 척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공격수를 계속 찾아야 합니다. 그렇게 생각을 하다 보면 언젠가 틈을 보게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오목은 운에 의해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략적인 사고를 가지고 접근하게 되면 오목 필승법은 늘 내 안에 있게 됩니다. ^^

[참고 글]

치매 예방하기, 뇌건강 위한 노력들

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

심장이 조이는 느낌, 다양한 원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