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틴 효능 및 부작용, 권장 섭취량

By | 2018년 3월 15일

생체막의 주요 구성요소인 인지질의 하나인 레시틴은 특히 콜레스테롤 조절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프랑스 학자인 고블리가 달걀노른자에서 분리하면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계란 노른자 먹으면 살찐다며 흰자만 먹는 잘못된 상식의 대표적인 예가 있습니다. 노른자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레시틴 효능, 부작용, 1일 권장 섭취량>

콩, 대두레시틴

1. 레시틴 함유된 식품
주로 콩기름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처음 발견된 난황보다 많이 들어 있지요. 그래서 대두를 가장 많이 원재료로 활용해서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2. 콜레스테롤 개선
레시틴은 우리 몸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데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밝힌 내용이지요. 따라서, 성인병 예방에 관심 있는 분들이나 고지혈증 있는 분들이라면 관심 있게 살펴보고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몸 바깥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뇌 건강
레시틴은 뇌 속의 수많은 세포들을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각 세포 사이의 정보전달 역할을 하는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데 그 역할을 다합니다. 치매가 걱정되는 분들, 뇌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난황레시틴, 대두레시틴 모두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남자의 정력
정자의 활동성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내분비선을 자극시켜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를 통해 성 기능이 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노른자, 난황레시틴

5. 피부건강
피부를 뽀송뽀송하게 살려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일종의 항산화 작용까지 하게 되는데,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은 분들께 좋습니다. 레시틴은 세포 속의 수분을 조절하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탄력 잃은 피부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라면 레시틴 섭취로 피부에 윤기와 광택을 더해주세요.

6. 간 건강
우리 몸속의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의 지질 증가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지방간, 간경변 등의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간 기능의 향상에도 좋다고 하네요.

7. 레시틴 1일 권장 섭취량
다양한 제품으로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가이드를 따라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 1.2 ~ 1.8g 정도가 적정 권장 섭취량입니다.

8. 레시틴 부작용
특별히 밝혀진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두나 난황은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기 때문에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균형 있는 건강을 위해 레시틴 제품을 구매해서 섭취하는 분들이 꽤 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제품보다는 먹거리를 통해 섭취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네요. 다만, 먹거리에 대한 편식이 심하거나, 음식 섭취가 부실한 분이라면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