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꽃 효능, 목련꽃차 마시는 법

By | 2018년 2월 28일

봄이 오면 만날 수 있는 목련꽃. ‘고귀함’이라는 꽃말이 어울리는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하얀 꽃입니다. 나무에 피는 연꽃같다 하여 목련이라는 이름이 붙었지요. 알레르기 비염에 특히 좋으며, 주로 목련꽃차로 마시곤 합니다.

<목련꽃 효능, 목련꽃차 마시는 법>

목련꽃

아름다운 꽃의 모습 때문인지, 봄에 볼 수 있기 때문인지, 목련은 시에도, 노래에도 자주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1. 비염에 좋은 목련꽃 효능
한방에서는 ‘신이’라 하여 오래전부터 목련꽃을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는 데 주로 활용되었는데, 축농증이나 콧물, 코막힘 등을 해결해주기도 하였습니다. 기관지, 호흡기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먹으면 좋은 건강 먹거리입니다.

2. 두통, 마음의 안정, 집중력
만성 두통 때문에 두통약을 항상 챙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좀 더 건강하게 목련꽃으로 효능을 보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목련꽃차를 즐기면 되니 운치도 있고요. ^^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3. 혈압 조절
폴리페놀은 항산화 성분입니다. 다양한 역할을 하지만, 혈압을 조절해주는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고혈압 예방을 위해, 또는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4. 피부질환 개선
목련꽃은 ‘신이’라 부르는데, 이는 소염, 진통의 효능을 가집니다. 그래서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피부의 염증 치료에 좋습니다. 피부엔 바르고, 몸속은 차로 마셔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머그컵

5. 여성에게 좋은 목련꽃차
냉기가 많은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하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 도움이 되고요. 수족냉증 때문에 고생하는 분이라면 한 번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6. 목련꽃차 마시는 법
목련꽃을 말리게 되면 하얗던 꽃잎에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혹, 목련꽃차 제품을 구매했는데 노란색이라고 놀라지 마시길~~ ^^ 건강하게 먹기 위함이니 개인적으로 시골에 사는 분이 아니라면 직접 말리는 것보다는 제품을 사 먹는 게 좋다고 생각하네요. 보통 머그컵 기준으로 한 컵에 목련꽃잎 네 장 정도 분량으로 차를 우려내어 마시면 되겠습니다.

집에 구비해놓고 건강을 위해 음용하는 것도 좋고, 손님이 왔을 때 내어놓기도 정말 좋은 꽃차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국화차를 정말 좋아하는데, 올 봄에는 목련꽃차를 즐겨보려 하네요.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