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By | 2018년 6월 9일

귀에 문제가 생겨 심한 어지럼증이나 난청, 이명의 증상이 나타나는 메니에르병. 재발 확률도 높은 편이라 평소 치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질환입니다. 연예인 중에도 이 병 때문에 활동을 그만둬야 했던 분들이 있지요. 증상이 심하면 구토, 발작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는지, 생활습관에 대해서도 살펴보려 합니다.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

귀, 삼출성 중이염

1. 메니에르병이란?

원인이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내림프 수종이 주된 병리현상이라고 여겨집니다. 점점 환자 수가 많아지는 만큼 치료에 대한 연구도 더 활발해져서 완전한 치료법을 개발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초기 증상으로는 난청이 올 수 있고, 증세가 심해지면 청력이 손상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견디기 힘든 건 바로 현기증인데요. 심한 어지럼증 때문에 구토증상이 따라옵니다. 이명 증상도 있으나, 기복이 심하다 하네요. 때로는 두통이나 설사와 같은 증상들이 함께 따라올 수도 있다 합니다.

2. 메니에르병에 좋은 음식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정확한 진단 및 치료는 의사선생님과 상의해봐야겠지요? 약물치료로 완벽히 고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환자의 상태에 맞춰 전문의 판단에 따라 치료하게 됩니다.

특히 중요한 걸 면역력 향상으로 보고 있어요. 그를 이유로 홍삼을 최고의 먹거리로 이야기하는 분들이 많은데, 내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C 섭취도 좋고, 비타민이 고르게 들어가 있는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녹색채소도 마찬가지고요. 토마토, 브로콜리, 버섯과 같은 먹거리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챙겨야 하는 만큼 건강한 식단에 면역력향상을 플러스해서 먹는 게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저염식으로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과일, 비타민C

3. 생활습관

평상시 먹는 먹거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만큼 생활습관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과로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평소에도 잘 취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수면 관리도 필수고요. 즉, 내 몸이 건강하고 편안할 수 있도록 케어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술/담배는 되도록 멀리하시고요.

정확한 원인파악, 명확한 치료가 아직 100% 갖춰지지 않았기에 환자의 평소 관리가 정말 중요한 병입니다. 혹 증상이 있지만, 긴가민가 하는 분이라면 혼자서 고민하지 마시고, 이비인후과 가셔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글]

면역력향상을 위한 비타민C 하루섭취량

몸에 좋은 버섯에 대한 기본 상식 모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