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죽 효능, 여름철 보양식으로 드세요

By | 2018년 7월 8일

우리나라에서 ‘녹두‘는 정말 익숙한 단어입니다. 녹두전, 녹두빈대떡 같은 전 종류의 음식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요. 하지만, 여름철 보양식으로 녹두죽을 먹기도 합니다. 삼계탕 같은 곳에 넣어서 먹어도 좋고요. 어떤 효능이 있기에 몸보신이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녹두죽 효능, 여름철 보양식으로 드세요>

녹두, 녹두 효능

동의보감에도 언급될 만큼 몸의 건강을 위해서도 먹기 좋은 먹거리입니다. 중국, 인도 등 동양권에서는 식재료, 약재로 두루두루 쓰여왔던 녀석이지요. 콩류는 뭐든 건강에 좋으니, 별도로 효능을 챙겨보지 않고 먹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1. 해열효과

몸의 열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지요. 뜨거운 여름철 달아오른 몸의 열기를 빼기에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몸이 차가운 분들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갈증해소에도 좋으니, 입맛 없는 여름에 녹두죽 한 그릇 먹는 것도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2. 노폐물 배출, 피로회복

우리 몸속의 좋지 않은 노폐물들을 배출시켜주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1+2번의 효과를 합치면 보양식 조건이 되는 것 같아요. 뜨거운 한여름에 먹으면 몸의 열기도 내려주고, 노폐물 배출피로회복을 시켜주니, 몸이 좀 더 개운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거친 분이라면 더더욱 챙겨 드세요. 자꾸 몸에 뾰루지 같은 것들이 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 녹두로 피부를 챙기고 싶다면 녹두전보다는 갈아서 팩으로 만들어 피부에 활용하는 게 좋아요.

녹두죽 효능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3. 아이들의 성장발육

녹두에는 라이신, 류신 등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한창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의 발육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칼로리도 높지 않고,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체중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집에 아이 있다면, 종종 온 가족이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노화방지

비텍신, 이소비텍신 계열의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 인해 노화방지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비타민도 들어 있지요. 다만,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기 때문에 녹두죽 끓일 때 껍질을 벗겨내고 요리하면 이 효능은 미약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수족냉증 등 몸이 차가운 분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녹두죽 한 그릇 가지고 건강해지거나, 몸이 나빠지는 건 아니지요. 약재로 쓰이지만, 식품에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녹두죽 해 먹기 힘든 분이라면, 녹두삼계탕 같은 거로 몸보신하세요. ^^

[참고 글]

한여름 열사병 증상 및 대처법

노각 효능 및 먹는법

여름철 최대의 적 모기!! 이런 사람 좋아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