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1인당 국민총소득, 과연 돈을 얼마나 벌까?

By | 2017년 7월 21일

가깝고도 너무나도 먼 반쪽짜리 국가 북한. 한 나라였다가 갈라진지도 이제 꽤나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남한과 북한이 가는 노선은 완전히 다르고, 삶의 방식도 이제는 완연하게 다른 모습이 되어버렸습니다. 너무나도 못사는 나라. 과연 북한사람들은 얼마나 돈을 벌까? 라는 궁금증이 생깁니다.

백두산

1. 북한의 1인당 국민총소득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2016년도의 자료를 보면 146만 천원 이라고 합니다. 최고친데 고작 남한의 1/22 수준 정도밖에 안 되네요. 얼마나 가난한 나라인지 체감은 나지 않지만, 수치상으로 이해는 가네요. 먹거리 자체를 구하기 힘들어 굶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네요.

2. 주요 산업
위의 수익을 기록할 수 있었던 북한의 주요 산업은 첫 번째가 광공업입니다.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지요? 하지만, 그와 비슷한 수준으로 비중이 큰 것이 있으니 바로 서비스업입니다. 북한에서 서비스업 비중이 이리 크다는 게 좀 놀랍네요. 우리 입장에서는 갈 생각도 못 하는 곳인데… 아마 외국 사람들은 관광도 가고 그러나 봅니다.

한민족이지만 이렇게 다르게 살아가야 하는 운명이 참 웃긴 것 같네요. 왜 이렇게 인간들은 어리석고 이기적인지… 대부분의 아무것도 모르고 그저 살아가는 국민들의 운명이 속해있는 나라에 따라 이리 달라집니다. 작게는 금수저, 흙수저 이렇게 이야기하지만… 내가 태어나는 나라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내가 만약 북한에 태어났다면 어떨지… 지금의 삶에서 바라보면 너무 힘들 것 같네요. 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