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생존율, 치료 방법

By | 2018년 5월 1일

암은 악성종양을 의미합니다. 우리 입 속에도 종양이 생길 수 있는데, 입술, 혀, 턱뼈, 잇몸 등 다양한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틀어 구강암이라고 합니다. 구강암 생존율은 꽤 낮은 편이라 상당히 위험한 암 중 하나입니다.

<구강암 생존율, 치료 방법>

구강암, 혓바닥

1. 구강암 생존율

전체 암 환자의 약 2%가 구강암이라고 하네요. 5년 내 생존율이 56% 정도로 거의 둘 중 한 명은 사망하는 비율이네요. 정말 암담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이는 개개인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조기 발견 시에는 꽤 쉽게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 발견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구강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재고가 필요한 것 같네요. 몇몇 증상은 육안으로도 구분할 수 있으니 평소 구강 건강에 관심을 가지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구강암 치료방법

환자 중 70%가 넘게 흡연을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흡연이 이 무시무시한 암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에 술까지 마신다면 사망 확률은 30배나 높아진다고 해요.

최대한 빨리 발견하고 치료해야 하지만, 역시나 수술치료가 제일 좋습니다. 암 부위를 잘라내버리는 것이지요. 그리고 재건술을 시행합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구강의 전반적인 기능 회복 속도가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 방사선 치료나 항암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치아브릿지

3. 구강암 예방하기

일단 염증이 많다면 치과진료를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입안이 하얗거나 붉은 병변이 생겼다면 더더욱 병원에 가봐야 하고요. 구강건강을 평소 챙기는 것도 필요하지만, 흡연/음주에 대해서 엄격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주의하면 도움이 되고, 과일, 녹황색 채소, 비타민A/C/E 섭취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철, 틀니를 사용할 경우 정기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외부 물질이기 때문에 입안에 상처를 준다거나 제품 자체가 상했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구강암은 자신이 얼마나 관심 있게 몸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조기 발견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건강관리 및 관심가지기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