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수치 낮추는 음식

By | 2018년 6월 14일

뭐든 과하면 안 좋다고 하지요? 칼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나트륨과 더불어 혈압유지에 도움을 주는 녀석이기도 하지요. 일반적으로 나트륨 섭취가 많은 우리네 식단이기에 칼륨 함량이 풍부한 먹거리를 찾곤 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반대로 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살펴보려고 해요.

<칼륨 수치 낮추는 음식>

치아브릿지

이 경우 체내 칼륨 수치가 높을 경우에 해당되겠지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기 때문에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지요.

고혈압 환자의 경우 칼륨 섭취가 중요하지만, 신우신염 등 다양한 신장 질환에 걸린 분이라면 오히려 조심해서 먹어야 합니다. 이건 우선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겠지요.

1. 이뇨 작용을 하는 음식

요즘 커피시대라고 할 만큼 커피의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릅니다. 그만큼 카페도 많고요. 우리 주변에 가장 흔한 이뇨제는 바로 커피입니다. 그와 더불어 차로는 녹차가 있지요. 과일로는 여름에 먹는 수박이 대표적입니다.

어떤가요? 이 녀석들을 먹으면 이상하게 소변보러 자주 가지 않나요? 바로 이뇨작용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어요. 의사선생님이 괜찮다고 한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양갈비

 

2. 칼륨 수치 낮은 먹거리

몸 속의 수치를 무언가를 먹어서 낮추기보다는 배출이 잘 안 되는 경우라면 애당초 칼륨 수치 낮은 먹거리를 먹는 게 좋습니다. 이런 경우 체내에 쌓이는 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수치를 내릴 수 있지요.

당근, 컬리플라워, 우유, 치즈, 참기름, 해바라기씨유, 육류, 생선, 쌀, 빵, 콩 정도가 있습니다. 흔히 먹을 수 있는 먹거리지요.

3. 피해야 할 칼륨 수치 높은 음식

양배추, 브로콜리, 상추, 파슬리, 시금치와 같은 녹색채소들은 칼륨 함유량이 많습니다. 청국장, 카놀라유, 간, 마요네즈도 피하는 게 좋고요.

건강한 식단이라고 해서 무조건 정답은 아닌 것이 이 음식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지요. 내 몸에 맞는 식단이 건강한 식단인 것입니다. 칼륨 수치 조절이 잘 되지 않는 분이라면, 전문의와 상담해서 식단 조절에도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글]

빈뇨, 빈뇨증 원인 및 피해야 할 생활습관

단백뇨 상식, 신장 건강 챙기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