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원인, 수치 높을 때 의심가는 질환

By | 2018년 6월 14일

개인적으로 단백뇨를 앓았던 적이 있습니다. 당뇨 환자이기에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입장이지요. 당시 거품뇨 증상과 더불어 단백뇨 수치가 높아 신장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 힘들었었네요. 지금은 많이 좋아졌고, 병원 다니면서 잘 치료받고 있답니다.

<단백뇨 원인, 수치 높을 때 의심가는 질환>

소변, 오줌, 단백뇨

1. 단백뇨란? 원인은 무엇일까?

소변을 볼 때 단백질이 함께 섞여서 나오는 걸 의미합니다. 일시적으로 소량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수치가 높은 경우엔 다른 질환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500mg이 넘는다면 심각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걱정할 필요 없는 소량의 단백뇨 증상 (금방 정상으로 돌아옴)
– 운동을 심하게 하고 난 이후
– 열이 많이 나서 일시적으로 생긴 경우
– 기립성 단백뇨(오후에만 검출되는 경우 – 너무 오랜 시간 서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
– 요로 감염을 동반한 경우

2. 수치가 높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당뇨병 : 당뇨합병증 중 가장 흔한 것이 신장기능 이상입니다. 바로 제가 겪은 문제였지요. 이런 경우 진단 자체가 어렵지 않아 치료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꾸준한 약물치료와 식이요법이 병행되었습니다.

원발성 사구체 질환, 교원성 질환, 혈관염 : 진단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질환이 의심된다면 신장 조직검사가 필요하다고 해요.

신우신염, 신장 종양, 고혈압, 심부전, 소염진통제에 의한 간질설 신염

제 사례의 경우 거품뇨가 심하게 나왔기 때문에 육안으로도 판단하기가 정말 쉬웠어요. 그래서 스스로 의사선생님한테 말씀드렸고, 소변검사를 통해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단백뇨가 의심되는데 계속 방치할 경우 위의 질환이 심각하게 진행될 수 있고, 신장 기능 문제, 만성 신부전 등으로 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내 몸의 건강은 누구보다 내가 제일 잘 알지요. 소변 하나를 보는데도 건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 글]

단백뇨 수치 높은 이유, 조절 방법

조심해야 할 당뇨합병증 9가지

1형 당뇨, 2형 당뇨 차이점 및 치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