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당뇨에 좋은 갈대뿌리 효능 및 먹는 법

By | 2017년 11월 28일

살랑살랑 흔들리는 갈대는 가을을 상징하기도 하고, 여자를 상징하기도 하지요. 우리의 눈과 마음을 보듬어주는 멋진 녀석인데, 실제로 약초로도 쓰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가을 갈대의 뿌리를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말린 뒤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게 되면 다양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치매, 당뇨에 좋은 갈대뿌리 효능 및 먹는 법>

가을 갈대

1. 치매 예방
갈대 뿌리에는 ‘파라큐마틴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파괴를 막기도 하고요.

2. 각종 혈관 질환
한방에서는 노근이라고 불립니다. 몸속의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각종 혈관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당뇨, 동맥경화 등 성인병
동의보감에서는 갈대뿌리를 당뇨 약재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주기 때문에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중성지방의 수치도 낮춰주는데, 이는 베타시소스테롤 성분이 관여합니다. 고지혈증 있는 분들에게도 좋겠네요.

갈대 뿌리

<이미지 출처. 우리꽃뜨락 사이트>

4. 뇌 질환
뇌 신경 세포 염증 억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찾아내어 특허출원을 했다고도 하네요. 한 방송에서는 갈대뿌리를 섭취하여 뇌경색, 뇌출혈로 고생하던 생활을 개선했다고 합니다.

5. 해열제
열을 내리는 데 사용합니다. 갈대뿌리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초입니다.

6. 갈대뿌리 먹는 법
껍질을 까면 하얀 속살이 드러납니다.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주로 말려서 차로 끓여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리차 끓이듯 끓여서 물처럼 마시면 되겠습니다. 혹 처음 먹을 때 설사를 하거나 배탈이 날 경우 내 몸하고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중에는 갈대뿌리 진액 같은 상품이 있기도 합니다. 환자가 약용으로 드실 때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