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잣돈 만들기, 생활비 절약하는 방법

By | 2016년 10월 26일

종잣돈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저축’과 ‘절약’입니다.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시작하는 것이 어떤 식으로든 빠른 것이며, 이 중요한 과제를 해내지 못한다면, 하루 벌어 하루 산다는 말을 떨치기 힘들 것입니다. 물론 운이 좋고, 많이 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얘기가 다르겠지만요. ^^ 우리들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러기가 힘드니, 생활 속의 다양한 노하우들을 실천해 나가는 건 무척이나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절약

돈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

절약의 핵심은 관리입니다. 그래서, 흔히 가계부를 쓰곤 하는데요. 이 가계부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반드시 후 검증이 필요한데, 막상 쓰기만 하고 검증은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안 쓰는 것보다는 낫습니다만… 좀 더 효율적인 것은 바로 돈 쓰는 것에 대한 선계획서를 쓰는 것입니다. 예산계획서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나의 앞으로 한 달 생활에 필요한 지출내역을 미리 계획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검증이 함께 되기 때문에 내 돈의 흐름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게 됩니다.

돈을 어떻게 쓸 것인가?

철저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관적인 현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를 방지하기에도 좋습니다. 현금영수증 챙기는 것은 기본이고요. 장을 볼 때도 미리 계획을 하고, 특히 먹거리에 대해서 조금은 냉정한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버리는 음식들 때문에 새는 돈이 은근 많다는 걸 인지해야 합니다. 적게 사서 다 해치워 버리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5만원권

적은 돈부터 모으기 & 생활절약 노하우

저축이 없다면 절대로 종잣돈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내가 저축할 돈을 먼저 떼어내고 나머지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산 계획서보다 적은 금액이 남더라도 내 용돈을 줄여서 맞출 줄 아는 생활방식을 습관화한다면, 종잣돈 모으는 것이 한결 쉬워질 것입니다. 새는 돈을 막는 것도 중요한데요. 전기절약, 요금제 파악하여 스마트폰 요금 관리하기, 건강도 챙기면서 조금은 걸어 다녀서 교통비 줄이기, 수도요금 체크하여 물 사용량 줄이기 등 다양한 형태의 절약 노하우를 실천한다면 티끌 모아 태산이 거짓말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