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운동효과, 소모 칼로리

By | 2016년 10월 20일

걷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이 좋은 계단오르기.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실내여서 날씨에 영향도 받지 않아 최고의 운동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평지를 걷는 것 보다 1.5배의 에너지 소모가 되는 계단오르기로 과연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단

1. 효율적 운동 및 칼로리 소모
걷기보다 1.5배의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좀 더 효율적으로 운동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뛰기 힘들어 걷는 분들께 더없이 좋은 운동법이기도 하지요. 10층 정도의 높이까지 쉬지 않고 오르면 남자는 44.4kcal 정도, 여자는 31.7kcal정도의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이 정도면 건강수명이 17.3분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2. 유산소 + 근력운동
걷기보다 좋은 유산소 운동 정도로 인지하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요. 계단오르기는 무산소 즉, 근력운동에도 도움이 되는 전천후 운동법입니다. 거의 전신운동이라고 봐도 좋은데요. 특히 허벅지의 근육을 강화시켜주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발 앞부분 보다는 뒤꿈치에 힘을 실어 오르는 것이 고른 근육운동이 되니 올바른 자세로 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3. 심폐기능 강화, 혈액순환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이 되는 만큼 유산소 운동으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빨라지면서 심폐기능이 더욱 활성화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더 잘 이루어지면서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에도 좋은 운동법입니다.

4. 몸의 균형감각 상승
나이를 먹으면서 신경 써야 할 것 중 ‘균형감각’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노인분들이 낙상으로 인한 사고가 많다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몸의 균형 감각을 유지하고 높이는 데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은데, 계단오르기는 그러한 능력을 올려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평지를 걷는 것이 아니어서 의식적으로 몸의 균형에 계속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해 균형 감각이 상승하게 됩니다.

무릎이 좋지 않은 분들은 운동의 강도를 잘 조절해야 하고,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무릎에 문제가 없고 젊은 분들이라면 오르락내리락 해도 큰 문제는 없겠지만, 이왕이면 도움이 많이 되는 오르기 위주로 운동하는 것이 좋겠네요. 모두 건강하시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