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안고는 방법, 코골이 절제하기

By | 2018년 10월 9일

코골이가 심한 사람은 스스로는 잘 못느끼지만, 주변 사람들은 정말 힘들지요. 집에서 혼자 방을 쓸때면 그래도 괜찮은데, 친구들과 여행을 간다면? 애인과 여행을 가게 되었다면? 민폐를 끼칠까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어떻게든 그날만큼이라도 코 안고는 방법이 없나 찾아보게 되지요.

<코 안고는 방법, 코골이 절제하기>

수면, 잠, 코골이

코골이의 원인은 워낙 다양합니다. 비강속의 숨이 들락날락하는 통로가 좁아지면서 일어나는 마찰음이 바로 코고는 소리입니다. 감기, 비염 등의 원인으로 코 상태가 안 좋아서 심할 때도 있고, 구강이 원일일 수도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으로 코골이가 심할수도 있고요. 비만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지요.

1. 베개 높이를 조절해보자

혹시 너무 높은 베개를 써 왔다면 낮춰보세요. 그리고 재질이 딱딱한 베개를 피해보세요. 조금 낮고 편안한 베개를 이용했을 때 코를 덜 골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면환경을 점검해보는 건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2. 이것만은 자기 전에 먹지 말아요.

술을 마시면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래요. 많이 피곤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면 문제가 되곤 하지요. 알코올 분해를 위해 필요한 산소 때문에 호흡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피 등의 카페인 섭취, 과도한 흡연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몸을 건조하게 만들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수면, 잠자는 백설공주

3.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 보아요.

위에도 언급했듯이, 코 안고는 방법에 카페인, 흡연을 피하라고 했습니다. 건조해지면 좀 더 문제가 심해지거든요. 따라서, 잘 때 옆에 젖은 수건 등을 놓고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가습기가 있다면 활용하고요.

4. 자는 자세를 바꿔보자.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자세도 중요합니다. 많은 코골이 환자들이 바로 누웠을 때보다 옆으로 누웠을 때 증상이 덜한 경우가 많아요. 애인이든 친구든 피해를 주지 않으려면 기도가 좁아지지 않게 옆으로 누워서 잠을 청해보세요.

야식 등을 너무 많이 먹어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코골이가 걱정된다면 최대한 자기 전에 먹지 않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살이 많이 찐 분이라면 평소 관리를 해야겠지요? 여행을 준비한다면 그 준비에 약간의 다이어트도 넣어보세요. 조금만 빼도 코골이가 확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참고 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코골이 원인 및 증상

잠꼬대 치료하기, 수면장애 치료법

수면무호흡증 합병증도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