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효과 및 비용, 주기

By | 2018년 3월 18일

치아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기도 합니다. 효과, 비용, 주기 등에 대한 기본 상식들을 정리해봅니다.

<스케일링 효과 및 비용, 주기>

가지런한 예쁜 치아

1. 스케일링 해야 하는 이유
이를 제대로 닦지 않고 관리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구강 건강이 좋기가 어렵습니다. 이빨 사이에 많은 이물질들이 붙어 있거나, 끼어 있기도 하겠지요. 특히 단단하게 굳어버린 치석은 칫솔질로 없앨 수는 없습니다.

반대로 이빨 잘 닦고, 치아 건강 관리 잘하는 분이라 하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조금씩 쌓인 치석들을 제거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방치해 두면 잇몸을 상하게 하거나, 이 닦을 때 피가 자주 나기도 합니다. 입 냄새는 덤이고요.

2. 스케일링 효과
좋지 않은 이물질들을 싹 제거함으로 구강 건강을 챙기고,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사람이나 상태에 따라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오랜만에 스케일링하러 간다면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겠지요? ^^

치석이 구석구석에 많이 붙어 있거나, 잇몸 속으로까지 번졌다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치과 의사, 치료받는 어린이

3. 스케일링 비용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만큼 비용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만 원 정도 수준으로 받을 수 있지요. 물론 제한 조건은 있습니다. 1년에 한 번만 적용되기 때문에 자주 하면 매번 혜택을 볼 수는 없겠지요. 매년 7월 1일 갱신되니, 1년에 한 번 정도로 스케일링 치료받으면 적당하겠습니다. 만약 보험 없이 하려면 5만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4. 스케일링 주기
보험 적용받으면서 1년에 한 번 정도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다만, 구강 상태, 치아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치과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주기를 잡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치아 상태가 안 좋다면 6개월 주기로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치의가 있다면 더 좋겠지요. 요샌 알람을 다 해주기 때문에 잊고 있어도 잘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하는 분, 치석 잘 생기는 분이라면 주기를 잘 잡는 것이 치아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