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 과유불급, 욕심부리면 안되는 8가지

By | 2017년 7월 22일

과유불급은 어디에나 적용해도 말이 되는 것 같습니다. 탈무드에서는 8가지를 가르치고 있지만, 세상을 살아보니 그 어떤 것에도 과하면 반드시 탈이 나더군요. 하지만, 인간의 무한 욕심의 특성상 잘 안 되지요. 그래서, 우리는 늘 마음을 관리해야 하고, 스스로를 다스리는 훈련을 해야 하나 봅니다.

돼지

다음은 탈무드에서 알려주는 욕심 부리면 안 되는 8가지입니다.

– 돈
– 여자 (남자)
– 일
– 술
– 여행
– 수면
– 약
– 향료

돈, 남/녀, 일, 술, 약. 여기까지는 아마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공감도 갈 것입니다. 수면은 우리나라의 경우 너무 못 자서 문제이긴 하지만, 사실 너무 많이 자도 탈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향료라고 하는 것은 우리가 늘 먹는 조미료도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지요.

저는 ‘여행‘이라는 것이 있다는 게 조금 의아하여 생각을 해봤습니다. 도를 넘는다는 것. 과하게 욕심을 부린다는 것. 여행에 그걸 적용해 본다면? 아마 내 주변의 소중한 것들을 다 내팽개치고 밖으로 돌겠지요. 이 또한 문제가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인간은 호기심이 두려움을 앞서 지금까지 발전해 왔지만, 늘 욕심이 커 그 끝에는 파멸이라는 것이 따라오곤 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역사들이 그걸 증명해주죠.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어떤가요? 분명 이 세상의 환경에서 인간의 과한 욕심으로 큰 탈이 언젠가는 날 것입니다. 늘 그래왔으니까요. 그게 지금 우리 세대일지… 이 다음 언젠가 일지는 모르지만요.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잠시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