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 자격 및 금리, 진행절차

By | 2016년 10월 24일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말 그대로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지원되는 제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출을 끼고 집을 사게 되는데, 생애최초라면 좀 더 낮은 금리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내집마련디딤돌상품 활용 및 우대금리까지 적용받을 수가 있습니다. 대출이 가능한 대상자는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자, 대출신청일 시점에 세대주이거나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빌라

대출금리는 연2.1 ~ 2.9%의 고정금리 또는 5년 단위의 변동금리로 적용됩니다. 한도는 2억원 이내로 책정되고요.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나뉘어집니다.

내집마련디딤돌 상품을 활용하려면 우선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는데요. 상담을 통해서 조건이나 자신의 자격 여부, 그리고 얼마가 가능한지에 대한 금액산정 등을 체크해봐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신청하고 서류를 제출하면 심사 후 승인이 떨어지는 순서입니다.

준비서류는 주택매매(분양)계약서 사본 (원본은 지참해야 함), 등본, 배우자 분리세대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및 등본 추가, 건물(토지)등기사항전부증명서, 등기권리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 급여확인서류(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원천징수영수증 등), 자영업자일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사업자등록증 /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우선은 은행을 통해 상담 먼저 진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Bank,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