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 멈추는법, 원인 및 주의사항

By | 2018년 12월 19일

느닷없이 설사가 계속 나온다면 정말 난처합니다. 어떤 원인이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명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물설사 멈추는법과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고, 주의사항은 없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설사 멈추는법, 원인 및 주의사항>

복통, 배아픔, 물설사

평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분이라면 이런 일이 어색하지 않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본인이 가장 잘 알겠지요.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어떤 게 문제가 돼서 나에게 이런 시련을 주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1. 물설사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음식을 잘못 먹어서입니다. 상한 음식을 먹어서 문제가 될 수도 있고요. 수분이 80 ~ 90%나 되는 변을 보게 됩니다. 이런 문제가 심각한 경우로는 식중독을 꼽을 수 있겠지요. 가볍게 탈 난 것이 아니라면 병원을 찾는 게 바람직한 이유입니다.

혹 바이러스로 인해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입니다. 증세가 심하다면 구토나 복통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물설사 멈추는법 및 주의사항

가벼운 증세인 것 같다면 과도한 식사는 잠시 멈추는 게 좋습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계속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왜냐면 설사로 인해 수분이 몸에서 계속 빠져나가기 때문에 보충을 해주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료, 음식은 반드시 피하세요. 물이 싫다면 이온음료도 좋습니다.

블루베리는 설사 개선에 도움이 되고, 배 아플 때도 좋습니다. 매실로 독소를 배출하거나 사과로 장을 관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바나나도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복숭아는 피하세요. 더 심한 물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증세가 호전될 때까지 죽으로 식사하는 게 좋고, 감자, 연근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심하다면 지사제 등을 먹어서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경우 전문의 처방을 먼저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참고 글]

설사 계속하는 과민성장증후군 원인 5가지

췌장암 황달 증상, 복통, 체중감소 주의

방귀가 계속 나와요! 원인 및 줄이는 방법

배꼽때 제거해도 될까? 안전하게 하는 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