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 심장, 뇌 문제일 수 있다

By | 2018년 8월 30일

하품은 내가 하고 싶어서 하는 게 아닙니다. 나도 모르게, 내 의지와는 관계없이 무심결에 하게 되지요. 약간은 불가항력적인 힘에 의해 하게 됩니다. 잠을 얼마 못 잤다면 당연히 졸리기 때문에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하품이 계속 난다면 심장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 심장, 뇌 문제일 수 있다>

하품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은 나의 수면 상태와 관계가 있는지 먼저 점검해야겠지요? 혹시 내 건강에 적신호가 온 건 아닐까? 다급하게 알아보았다가 결국 수면의 질 문제라고 밝혀진다면 괜히 오버한 셈이 되니까요.

하품의 원인

기본적으로 하품은 산소 공급을 위함입니다. 이산화탄소를 내뿜기 위해서이기도 하고요. 회의 도중 유독 하품을 많이 하는 건 그곳이 밀폐된 공간이고, 산소 농도가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항상 ‘환기‘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과 하품

잠을 얼마 못 잤다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생리현상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잤음에도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 문제가 될 수도 있어요. 혹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보면 좋겠습니다. 렘수면 장애는 없는지도 체크해보고요. 평소 편두통이 심한 분이라면 잠의 질이 역시 좋지 않아 하품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평소 잠을 자도 피곤하다면 수면의 질 자체가 좋지 않으니, 내 수면 환경을 체크해보세요. 잘 잘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습니다. 나한테 맞는 걸 찾아서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7~8시간은 잘 수 있도록 하세요.

기면증, 졸림

심장과 하품

산소 부족 문제입니다. 혈액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선 반드시 체내에 산소가 충분해야 하지요. 빈혈이 심한 분이라면 이런 문제 때문에 하품이 계속 나올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이 있는 경우에도 그럴 수 있어요. 다만, 심장의 문제라면 단순히 하품만 나오는 게 아니라, 통증이나 현기증,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겠지요.

심장 주변의 출혈도 문제가 될 수 있어요. 따라서, 하품이 계속 나오는 이유가 심장이라면 큰 문제이니 빠르게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뇌와 하품

뇌에는 지속적인 산소 공급이 필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산소가 부족하면 하품을 계속하게 되는데, 심각한 경우라고 한다면 뇌경색(허혈성 뇌졸중)입니다. 이 경우 혈관이 막히면서 피가 잘 통하지 않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산소 부족 현상이 따라오게 됩니다. 당뇨, 고혈압 환자라면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간과 하품

간 기능 장애의 증상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간이 좋지 않으면 피로회복이 잘 되지 않아, 늘 피곤함을 느끼게 되지요. 그런 맥락으로 생각해본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간혹 우울증 치료 약물이나 갑상선 문제로 하품이 많이 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수면 문제가 아님이 확실하다면 전문의와 상담해보세요. 심각한 병과 관련이 있다면 이는 단순히 웹에서 정보를 찾아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니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