늄으로 시작하는 단어 세 가지, 끝말잇기 완성

By | 2019년 4월 15일

어린아이들이나 하는 놀이라고 생각했던 끝말잇기를 지금도 가끔 하게 됩니다. 카카오 단톡방에서 대화 도중 느닷없이 누군가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그러다 원소기호가 나오면 난감해지곤 하지요. 오늘은 늄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살펴보려고 해요.

<늄으로 시작하는 단어 세 가지, 끝말잇기 완성>

원소기호, 끝말잇기

나트륨, 칼륨, 헬륨 등등의 ‘륨’으로 끝나는 단어가 있습니다. 두음법칙이 적용된다고 한다면 ‘늄’으로 시작해도 되겠지요. 우라늄, 알루미늄 같은 게 나와도 활용할 수 있어요.

늄바리

알루미늄으로 된 그릇을 의미합니다. 북한에서 쓰는 말입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이렇게 나오지요. 하지만, 통상적으로 쓰는 단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늄바니

탄자니아에 있는 호텔이름이라고 합니다. 정식 명칭은 키지 늄바니 롯지라고 해요. 이런 걸 찾아내는 분들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와힐리어로 집(Nyumbani)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스와힐리어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케냐 등에서 쓰는 공통 언어입니다.

늄본드

륨본드가 정식명칭으로, 두음법칙 활용이 가능하다는 전제에 쓸 수 있는 것입니다. 바닥재에 사용되는 본드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 끝말잇기를 재미있게 하려면 외래어는 쓰지 않는 규칙을 추가해서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우리말도 배울 겸 재미있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매번 원소기호로 끝나는 건 이제 너무 식상하네요. ㅎㅎ

[참고 글]

륨으로 시작하는 단어 두 가지

가챠뜻, 가챠시스템 문제점

1등 10번 넘은 로또명당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