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하기, 뇌건강 위한 노력

By | 2017년 7월 22일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치매 원인. 하지만, 심각한 상황에 처하면 가족들 조차 버티기 힘든 잔인한 질환입니다. 국가에서 책임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개개인이 감당하기엔 너무 어려운 치매. 그래서, 처음부터 예방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뇌건강을 위한 노력이 그 기반이 되는 셈이지요.

만성두통

1. 식이요법
건강하게 먹는 것은 단지 치매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환으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습니다. 뇌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채소,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고, 등푸른 생선과 같은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어떻게 먹느냐도 중요합니다. 가능하다면 소식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지요.

2. 뇌 운동시키기
뇌를 자극하기 위한 것들은 정말 많습니다. 뇌에 휴식을 줘야 하기도 하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너무 휴식을 취해서 탈입니다. 그래서, 화투를 치더라도 무언가 하는 게 좋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도 좋고, 독서하고, 퍼즐 풀고, 바둑이나 체스, 장기 같은 게임을 종종 즐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신체 단련
운동. 특히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뇌세포가 늘기도 하고, 뇌세포를 연결하는 신경망이 더 촘촘해져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움직여야 합니다. 나이 먹었다고, 온몸이 쑤시다고, 움직이는 데에 게을리하면 절대 안 됩니다. 그렇다고 무리한 운동이 필요한 것도 아니니까요. 매일 30분. 일주일에 5일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빨리 걷기가 기본이고, 무릎이나 다리가 좋지 않다면 수영도 좋습니다. 자전거 타기도 좋고요.

식상한 내용이라 생각하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들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알려진 내용들이고, 저 조차도 대부분은 지키지 못합니다. 우리는 늘 리마인드 해야 합니다. 인간은 생각보다 게으르거든요. 그래서 저 기본적이면서 어려운 것들을 지켜야 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