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뿌리 채취 시기, 효능

By | 2018년 4월 1일

엉겅퀴는 잎, 줄기, 꽃, 뿌리 모두 약초로 사용됩니다. 요새 직접 재배해서 파는 분들도 많지요. 차 또는 즙으로 많이 먹는 엉겅퀴뿌리 채취시기 및 효능에 대해서 정리해봅니다.

<엉겅퀴 뿌리 채취 시기, 효능>

엉겅퀴

1. 채취 시기
가을 : 가을산 뿌리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긴 겨울을 대비하여 뿌리로 영양분을 집중하거든요. 따라서, 이때 수확하는 경우가 많지요.

이른 봄 : 이때도 좋습니다. 비축해 놓은 영양소가 활성화되거든요. 이제 위로 올라갈 채비를 다 마친 시점이지요.

여름 : 이때는 뿌리는 약하고, 줄기나 꽃이 좋습니다. 따라서, 엉겅퀴뿌리 채취하기엔 좋은 시기가 아닙니다.

2. 효능
엉겅퀴뿌리의 가장 큰 효능은 관절염, 허리 통증 완화입니다. 어혈을 풀어준다 하여 각종 통증을 완화하는 데 좋지요. 그래서 관절염 있는 어르신들이 드시기에 정말 좋습니다.

에도 좋은데,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세포 손상을 막으면서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이지요. 지방간 등의 성인병 있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숙취 해소에도 좋아, 평소 술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간 기능에도 좋으니 1석 2조입니다.

사실 엉겅퀴뿌리의 효능은 굉장히 다양하게 많아요. 항산화, 면역력 향상, 피로회복 등등등… 그래서 건강식품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많이 먹는 건 좋지 않으니 조금씩 챙겨 먹는 게 좋습니다. 가끔 차 한잔 정도의 느낌으로 말이죠. 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