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치료의 시작입니다

By | 2018년 7월 11일

성대결절은 목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무리가 가는 탓에 생기는 병입니다. 소리를 많이 지르는 어린아이, 목을 많이 쓰는 가수나 교사, 또는 영업을 왕성하게 하는 분들에게 주로 생기지요. 생활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좋은 음식으로 치료에 힘쓰는 게 기본입니다.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치료의 시작입니다>

목, 성대결절

1. 성대결절 증상

– 어느 날 갑자기 목소리가 안 나온다.
– 쉰 목소리가 계속 이어진다.
– 목에 멍울이 잡힌다.
– 침 삼키는 게 계속 어렵다.
– 목이 아프다.
– 자꾸 잔기침이 나고, 피가 섞여 나올 때도 있다.

자가진단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사항들입니다. 정확하게 진단받으려면 당연히 전문의를 찾아야겠지요?

2.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도저히 안 될 경우라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 생활습관 조절 및 음식으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어요.

카페인 보다는 물 : 카페인은 오히려 목을 더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목에 수분을 꾸준히 공급해주는 게 중요한데요. 음료보다는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배/도라지 : 배와 도라지는 대표적으로 기관지에 좋은 먹거리입니다. 다른 먹거리들에 우선해서 먹으면 좋은 것들이에요. 차로 마시는 것도 좋지만, 생으로 먹는 게 더 좋겠지요? 제철이 아닌 경우라면 즙이나, 차로 음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꾸준히 먹어주면 좋아요.

날달걀, 아이스크림 : 실제로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확증은 없지만, 목 통증 때문에 괴롭다면 완화시켜주는 데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비타민도 풍부하고, 성대 점막에 좋은 무를 먹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 마시기 : 위에도 언급했지만, 카페인이 많은 커피나 녹차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유자차, 모과차, 레몬차, 대추차 정도가 좋습니다.

무엇보다 성대결절이 의심되거나 진단받았다면 괜찮아질 때까지 목을 최대한 아껴야 합니다. 큰소리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최대한 자주 말을 하지 않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글]

잔기침 원인 알아야 치료가능하다.

뱃살 빠지는 운동, 습관부터 바꾸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