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카노 부작용, 많이 마시면 오히려 독이 된다

By | 2018년 8월 21일

커피를 기호식품이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많이들 먹는 것 같습니다. 거의 국민음료라고 할 수 있겠네요. 평균 하루에 한두 잔은 먹는다고 하니 엄청나지요.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 또한 세계 최상위권에 들어갑니다.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도 많다 보니 좋게만 생각하는데, 많이 마시면 오히려 독이 되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아메리카노 부작용, 효능만 있는 게 아니다>

아메리카노 효능, 부작용

아메리카노라 함은 커피에 다른 재료를 넣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라떼, 카푸치노 등은 속하지 않아요. 잘만 먹으면 건강에 좋지만, 과하게 마시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1. 아메리카노 대표 효능

– 운동하기 30분 전에 섭취하면 두 배의 운동효과
– 다이어트 효과 : 칼로리가 10kcal 이하이며, 이뇨작용이 있어 노폐물 배출에 도움
– 항산화 : 아메리카노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각종 암, 다양한 질병(심장질환, 뇌졸중, 당뇨, 관절염 등) 예방 가능
– 노화 방지 : 많은 폴리페놀 함유
– 각성 : 각성 효과로 집중력 향상, 그래서 오후에 졸음이 쏟아지려고 할 때 커피 한잔하면 도움이 됩니다.
– 우울증 완화
– 기억력 향상
– 편두통 완화
– 충치 예방

효능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저 또한 하루에 1~2잔 정도의 아메리카노를 마시곤 하는데, 주로 피곤이 몰려오는 시간에 한 잔 마시곤 해요. 그럴 때면 정신도 차릴 수 있고 좋습니다.

아메리카노 커피

2. 아메리카노 부작용

위의 리스트처럼 엄청난 효능이 있지만, 많이 마시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카페인 부작용 : 흥분, 신경과민, 불안 증세, 심장 두근거림
– 카페인 중독
– 잠이 안 올 수 있음 (수면장애)
– 커피 기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음

카페인이 많이 들어 있는 음료이기에 심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부작용 증세가 있는 분이라면 마시지 않거나, 양을 줄여야 합니다.

3. 하루 커피 섭취량?

일반적으로 성인 기준으로 400mg 정도 이하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판매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커피 3 ~ 5잔 정도의 수준입니다. 어린이/청소년은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샷추가 등으로 카페인 섭취가 늘어날 수 있고, 사람마다 카페인을 소화할 수 있는 분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게 조절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딱 두 잔까지가 좋은 것 같아요. 아무런 부작용 증세가 없는 분이라면 조금 더 마셔도 되겠지만, 기본적으로는 두 잔 정도로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요새 아메리카노 다이어트 같은 것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는데,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뭐든 적당해야 하는데, 커피의 경우 카페인 때문에 더더욱 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건강을 위해 마시다가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지요? 그리고, 카페인 중독되지 않도록 적절하게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글]

뜨거운 커피가 식도암 부를 수 있다?

대중교통 에티켓, 커피와 음료

카페인 없는 히비스커스차 효능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